유튜브 수익창출 조건 2단계 2023
유튜브 수익 창줄 조건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이 많으십니다. 새롭게 추가된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이 있어서 간단하게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기존과는 조금은 다르지만 그래도 많이 완화된 유튜브 수익창출조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에서 2023년 새로운 수익 창출 조건이 생겼습니다. 기존의 4천시간 1천명의 구독자보다 작은 조건으로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수익들을 받으실 기회를 얻얼 수 있다고 합니다. 유튜브 운영의 큰 장애물이 낮아진 만큼 살펴보시고 유튜브를 시작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 싶습니다. 바로 아래에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유튜브 수익창출조건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 (YouTube Partner Program, YPP)를 가입하려면 일정수 이상의 구독자와 시청시간 혹은 쇼츠의 조회수를 넘어야했습니다. 수익창출조건에 달성하게되면 크리에이터의 유튜브 채널의 영상을 시청하거나 쇼츠를 시청할 때에 붙는 광고에 대한 수익을 유튜브가 크리에이터에게 나눠주었습니다. 쇼츠 이전에는 쇼츠 조건이 없었지만 쇼츠가 생겨나며 조건이 추가되었습니다.
유튜브의 광고 수익을 나누어 받기 위한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 가입,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구독자 : 1,000명 이상
- 긴 영상 : 시청시간 4,000시간 이상 (최근 1년, 365일)
- 쇼츠 : 1,000만 조회 이상 (최근 3개월, 90일)
여기서 추가로 더 완화된 조건이 생겨났습니다. 이 조건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유튜브 수익창출조건 2단계 2023
YouTube 에서는 더 다양한 크리에이터들에게 수익을 나눠주기 위해서 기존에 조건에서 조금 더 낮춰진 수익창출조건을 마련했습니다. 유튜브 채널 개설해보신 분들이라면 유튜브 구독자를 모으거나 사람들이 시청하게 만드는게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이런 조건을 구독자 1,000명에서 500명으로 대폭 줄인 것도 모라자, 시청시간의 경우에는 3,000시간(최근 365일), 쇼츠의 경우에는 300만회(최근 90일) 조건으로 완화했습니다.
유튜브를 운영하는 많은 분들이 시청시간은 충분히 나왔는데, 구독자 1천명을 도대체 어떻게 달성하느냐 이런 고민도 있으시고, 쇼츠로 채널을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90일에 1천만 조회수를 어떻게 달성하느냐! 이런 고민이 있으실 것입니다. 이와 같은 고민을 모두 완화해줬습니다. 쇼츠의 경우에는 무려 1/3만 달성하더라도 유튜브 수익창출조건 1단계에 해당이 될 수 있다고 하니, 재미난 아이디어가 있으신 분들은 바로 시작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다시한번 정리하자면
- 구독자 : 1,000명 이상 ➙ 500명 이상
- 긴 영상 : 시청시간 4,000시간 이상 (최근 1년, 365일) ➙ 시청시간 3,000시간 이상
- 쇼츠 : 1,000만 조회 이상 (최근 3개월, 90일) ➙ 300만 조회 이상
- 최근 90일동안 영상 업로드 3회 이상
어떻게 보면 정말 파격적으로 줄어들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까지 유튜브의 행보를 보면 수익창출조건을 지속적으로 어렵게 만들기만 했는데, 더 쉬운 조건을 만들어줬다는 점에서 신기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수익창출조건이 달성이되면 유튜브에서 나오는 광고의 수익을 받을 수 있는 것인지가 제일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아쉽게도 광고수익은 나눠주지는 않습니다. 유튜브의 광고수익을 나눠서 수익을 받기 위해서는 기존의 유튜브 수익창출조건을 달성을 해야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점에서 새로운 조건이 생긴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유튜브 수익창출조건 2단계 2023 수익
그렇다면 도대체 어떤 수익을 주길래 이런 완화된 조건을 다시 만들어낸 것일까요? 유튜브가 크리에이터에게 제공하려고 하는 수익, 기대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YouTube 안내에서 찾아보면 YouTube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방법으로 쉽게 생각하는 광고수익(YouTube Premium)을 공유하여 받는 것입니다. 이것 이외에도 채널 맴버십, YouTube Shopping, Super Chat/Sticker, Super Thanks 이렇게 나눌 수 있습니다.
유튜브 수익
- 채널 맴버십
- YouTube Shopping (자체 제품)
- Super Chat/Sticker
- Super Thanks
- 광고 수익 / YouTube Premium 수익
- YouTube Shopping (다른 브랜드 제품)
이렇게 나뉩니다. 이중에서 위에 조건을 만족하는 분들은 채널 맴버십, YouTube Shopping(자체 제품) 그리고 Supter Chat/Sticker/Thanks 의 수입에 대한 수익을 올리실 수 있습니다.
유튜스 수익에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는 광고수익을 못받는다니 조금은 아쉬운 생각이 들기는 합니다. 그래도 구독자 500명을 모으고 라이브 방송을 하게된다면 Super Chat을 통해서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점에서 라이브를 주로 하시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유튜브 수익창출조건 2단계 핵심
이전과 다르게 완화된 수익창출조건이 생긴 유튜브에서 제가 생각하는 핵샘으로 마무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이번 변화에서 핵심은 YouTube Shopping (유튜브 쇼핑) 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유튜브 쇼핑 자체에도 자체 제품을 판매와 다른 브랜드 제품 판매로 나뉜만큼 두개 사이에도 조건에 차이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추가로 글을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채널의 맴버십, 그리고 슈퍼 챗, 슈퍼 땡스와 같은 수익은 구독자가 많은 채널에서도 쉽게 나지 않는 수익입니다. 그러니 만큼 여기서의 핵심은 쇼핑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쇼츠의 기준이 대폭 완화된 만큼 자신의 제품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짧은 동영상인 쇼츠를 통해서 제품을 알리고 판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유튜브에서는 결과적으로 제품의 광고, 사람을 모으는 구독자 부터 시작해서 제품을 판매 혹은 구매까지 모든 것을 YouTube 안에서 해결하게끔 만들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자신의 제품이 아닌 다른 브랜드를 판매하려거든 구독자를 더 모으면 그것 까지도 가능하게 해주는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라고하니, 제품을 소비하는 것 까지 유튜브에서 해결하게 끔 만드려나 봅니다.
유튜브 쇼츠에도 지금은 중간중간 광고를 넣어 수익을 배분하고 있습니다. 쇼츠의 영상 특성상 시청시간에 비례하게 광고가 지급되는 것은 공평하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0~15초 영상을 주로 만드시는 분들과 60초정도의 영상을 만드시는 분들이 기본적으로 3~4배의 영상 길이차이에 따라서 수익이 달라지게되면 짧게 만드시는 분들은 점점 줄어들고 모두가 60초 영상을 만들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짧은 영상도 사람들이 좋아한다면 수익을 받을 수 있는 방식으로 생각을 하다보니, 조회수를 기준으로 영상의 수익을 나눠주는 것으로 결정을 하여 발표를 했습니다. 그렇다고 호락호락하게 수익을 나눠주지는 않습니다. 조건을 살펴보시면 이게 정말 가능한가? 싶은 생각이 드는 조건입니다.
마치며
틱톡의 경우 10만 팔로워 이상일 때 수익을 제공하고 릴스는 보너스라는 개념으로 수익을 분배하기는 하지만 명확한 기준이 있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유튜브에서 수익 창출 조건에 대한 명확한 기준으로 쇼츠까지 수익을 배분해 준다는 차원에서는 큰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최근에 있었던 유튜브 수익 창출 조건의 변화에 대해서도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